쇼피 KRSC 즉 글로벌 SKU(Global SKU : 상품창고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다)에 먼저 등록하고 등록된 상품을 각 나라별로 Shop SKU(Stock Keeping Unit) : 재고 관리 단위) 등록을 하게된다. 간혹 글로벌 SKU에만 등록하고 일반 웹 또는 앱에서 조회하면 왜 내 상품이 보이지 않나요? 하는 사람이 있다. 당연히 샵SKU에 등록이 되어야 보인다. 오늘은 상품 소싱(Sourcing)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실제 등록을 해보기로 한다.
1. 등록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작업
* 리셀러(유통업자) 위주로 설명
1) 다른 판매자들은 어떻게 상품을 등록했고, 구매후기, 판매가격 등을 전반적으로 분석한다.
2) 국내 온라인몰이나 국내 제조업체 지인찬스로 상품이 정해졌다면 본인이 상품리스트를 작성할 엑셀 파일을 작성한다.
※ 아마 상품 카테고리 정하는 고민이 많을 줄 안다. 하지만 그래도 내가 해야 할 일이기도 하다. 카테고리에 너무 고민하지 말라. 처음 접하는 판매자라면 남들처럼 벤치마킹하여 똑같이 판매하고 1사이클 정도는 돌아봐야 감을 잡을 수 있다. 실제 카테고리는 내가 정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정해주는 것.
3) 등록할 상품 리스트를 작성(카테고리, 상품명, 구매원가, 판매가, 재고, 옵션, 배송비, 특이사항, 원산지, 제조사, 유통기한, 링크주소, 기타 사항)
4) 관련 상품을 선택했으면 이미지 캡처(이미지 최대 9장, 영상 MP4 1분 이내, 흰색배경(누끼따기)
5) 구글 번역기나 파파고를 통해 번역
6) 키워드 조사 및 해시태그 키워드 선정하기
7) 해당 국가에 판매할 가격 계산
8) 상품저장창고인 Global SKU에 상품 등록
9) Global SKU에서 상품을 체크, Publish 하여 Shop SKU에 등록
2. Global SKU에 상품등록 하기
벤치마킹도 끝나고 판매할 상품이 생겼다고 가정하고(분명 아직도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 있으실 것이므로 다시 Back to Basic 하시길..) 상품리스트 엑셀 파일에 적어둔 리스트를 보고 링크 주소를 따라 접속 후 상품 사진을 캡처(Capture)한다. * 제조회사의 경우는 직접 찍어둔 사진이 있을테니 그것을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국내 온라인의 경우는 상품 썸네일(Thumbnail : 썸네일은 ‘엄지손톱’에서 유래. 처음에는 작은 이미지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요즈음에는 각종 소셜미디어의 대표이미지를 의미한다.)을 최대 9장까지 이미지를 편집해야한다. 물론, 그냥 쓰는 경우도 있긴하지만 사진 흰배경을 누끼를 따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1) 캡처한 사진 편집하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포토샵을 잘 쓰는 경우라면 포토샵을 사용하면 되지만 웹디자이너가 아니라면 다소 불편할 수 있겠지만 요즘 무료로 쓸 수 있는 사이트가 많이 있다보니 손쉽게 그 사이트를 이용하여 편집하면 되겠다.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는 사이트이다. 누끼따기, 간단한 로고 만들기, 썸네일 이미지 제작하기가 훨씬 쉽게 작업하기가 용이하다.
① 누끼 따는 사이트
② 캔바 닷 컴(로고, PPT, 배너, 카드뉴스, 유튜브 썸네일 제작)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③ 미리 캔버스(로고, PPT, 배너, 카드뉴스, 유튜브 썸네일 제작)
캔바 닷 컴과 비슷하다.
④ 포토샵 프로그램 없이 온라인 사이트에서 포토샵 기능을 제공하는 포토피아 사이트
접속해 보면 알겠지만, 사이트 자체 UI/UX가 마치 포토샵 프로그램을 보는 것과 거의 동일하게 만들어졌다.
일단, K-Food와 관련된 서울시스터즈에서 제조하는 김치시즈닝(Kimchi Seasoning)을 선택해봤다. 해외에서도 먹히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사진을 잘 보면 김치시즈닝 상품인데 단품으로만 등록하기에 뒤늦게 진입하는 판매자는 경쟁력이 없어서 단품외에 진라면 순한맛 1봉지를 묶어 판매하기로 전략을 바꿨다. 아실분은 아시겠지만 남들과 똑같은 상품을 판매해서는 별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 즉, 나도 팔고 너도 파는 똑같은 상품이라면 결국에는 가격 할인 경쟁을 하지 않으면 살아 남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결국에는 같은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끼리 치킨게임을 하게 되는 것이다.
Chicken game : ‘치킨(chicken)’이란 명칭은 두 사람이 충돌을 불사하고 서로를 향해 차를 몰며 돌진하는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의 게임에서 유래한다. 제임스 딘(James Dean) 주연의 1955년 영화인 〈이유 없는 반항(Rebel without a Cause)〉에도 잘 묘사되어 있다. 둘 중 하나가 차의 핸들을 꺾지 않으면, 결국 충돌해 둘 다 죽는다. 만일 둘 중 하나가 핸들을 꺾으면, 다른 운전자는 승리자가 되며 둘 다 죽을 이유도 사라진다. 이 경우 핸들을 꺾은 사람은 치킨(chicken)이 된다. 즉 치킨이 겁쟁이(coward)란 뜻이다.
결국에는 판매가 할인 경쟁에 들어가게 되며 실제 자본력이 있는 사람이 유리하다. 당장은 손해 보더라도 상대 판매자를 포기하게 만들어 그 자리를 계속 영위하게 된다. 같은 한국 판매자끼리 치킨게임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보기도 한다. 서로가 경쟁자를 포기하게 만들어야 내가 살 수 있으니까 그런거다. 참으로 냉혹하기만 하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번들로 묶는 이유가 있다 단품의 경우는 정상 판매가로 등록하고 번들로 묶은 상품은 할인가를 주어 판매한다. 소비자는 단품 상품을 비교 검색이 가능하지만 비슷한 상품 2~5가지 상품을 묶어 하나의 상품으로 판매하면 가격 비교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전략을 쓰는 것이다. 상품 이미지도 다른 나라도 구매댓글이 많이 달리고 응용할 수 있게 다른 음식 사진을 보여주면 더욱 좋다. 물론 동영상을 10~20초 길이로 준비된다면 더 좋다.
3. 상품기술서에 들어갈 Text를 번역
이제 편집된 이미지가 다 준비되었으면 번역을 준비한다. 번역툴은 다들 알고 있는 파파고,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면 된다. 한글을 영어로 번역시에는 각 한 문장씩 끊어 번역해야 번역이 잘된다. 쓸데없는 수식어는 최대한 자제하고 항상 문장 끝에는 “.” 마침표로 마무리하여 번역한다.
번역이야 번역기가 알아서 번역을 할 테지만 어떤 상품을 판매하느냐에 따라 꼭 주의해야 할 것들을 적어줘야 한다. 특히 사람의 몸으로 들어가는 식품이나 신체에 붙이거나 바르는 경우에 제조사마다 주의사항이 있으니 그런 사항들은 꼭 써줘야 한다. 식품의 경우,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달걀, 복숭아, 돼지고기, 땅콩, 우유, 쇠고기, 고등어, 게, 새우, 호두, 오징어, 조개류, 잣 등 같은 라인에서 생산된 제품임을 밝혀둬야 나중에 큰 문제될 경우 내가 빠져나갈 수 있기에 꼭 적시하길 바란다.
상품명 길이와 상품기술서는 국가별로 조금씩 길이가 다르며 싱가포르를 설명하자면 상품명 길이는 180자, 해시태그(#)는 20개까지, 상품기술서는 일반 text로 5,000자 이내다(상품기술서는 해시태그 20개까지 포함)
현재 판매자로 활동하려면 최대한 꽉 채우길 바란다.
4. 키워드, 해시태그 사전 조사하기
상품등록 시 상품기술서 안에 들어갈 키워드, 해시태그를 먼저 조사해야 한다.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구글을 통해 알아보거나 구글 트렌드를 통해 알아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좀 부족하다 보니 구글 애드를 통해 좀 더 깊게 옆볼수 있는 방법도 있다. 여기서는 유료사이트지만 추천할만한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 볼까한다. 더 좋은 사이트가 있다면 나에게도 알려주기 바란다.
① 우버서그제스트(ubersuggest)
② 키워드 툴(Keywordtool)
소개한 사이트 사용법은 나중에 별도 알려드리겠다. 각자 알아서 잘 연구해 보도록한다.
5. 판매가 계산하기
판매할 상품을 얼마에 판매할 것인지 반드시 계산해 봐야 한다. 대충 마진 몇 퍼센트 하면 되겠지 하면 시간과 돈을 허비하게 된다. 쇼피에서 주는 판매가 계산 양식 그대로 썼다가는 손해가 생긴다. 그래서 더 추가해야 할 부분이 있으므로 신경써야할 부분이다. 각 국가별로 계산식을 맞춰놓는 것을 추천한다.
6. Global SKU와 Shop SKU 의미
처음 상품을 등록하면 Global SKU에 등록된다. 처음에 얘기한 것 처럼 Global SKU는 그냥 상품창고(?) 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상품창고에서 꺼내어 Publish 하여 Shop SKU(국가별 상품 등록)로 보내게 된다.
7. 상품등록
KRSC >> 좌측 메뉴 >> Global SKU 클릭 또는 Add New Product 클릭
글로벌SKU 화면이 보이면 상품 사진, 동영상, 상품명, 카테고리, 상품기술, 스펙, 판매가 등을 적는다. 별로 어렵지 않다.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쓰고 없다면 통과하면 된다.
8. 상품이 등록된 Global SKU에서 Publish 하기
처음 등록된 상품을 보면 방금 등록된 상품이 보인다. 우측에 Publish를 클릭한다.
각 나라별 밑에 나의 계정ID가 보인다.(모자이크 처리된 부분) 방금 등록된 상품은 식품이기 때문에 식품 카테고리가 안되는 나라가 있다. 그곳은 퍼블리쉬로 등록할 수가 없다. 이유는 해당되는 나라 관세청에서 관련 상품은 불허하기 때문에 그렇다. 예를 들어 CJ에서 나오는 비닐팩에 담긴 레토르트 제품 중에 육개장의 경우 해당 제품안에 그 나라 관세청에서 불허하는 재료중 쇠고기는 불허한다 라고 했을때 쇠고기가 담겨 있어서 안되는 경우라고 보면 된다.
다음 단계는 가격을 손보게 된다. Global SKU에 등록 시 판매가격은 한국돈(원화)로 나오게 된다. 해당 나라에 판매할 경우 그 나라 돈으로 바꿔 손을 봐야 할 경우가 생긴다. 이 때 가격 수정을 하게된다. 수정을 했으면 “Confirm” 클릭한다.
대만에 퍼블리쉬 하였는데 제대로 등록이 된 것일까? 아니다. 상품등록에 실패했다. 실패한 이유는 옵션에서 엑셀파일을 다운 받아 확인해 보면 별다른 내용이 없다.
도대체 왜 에러가 났는지 궁금하다 실패사유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세요. 라고 하고 그 밑에 ErrorCode: 10026 이렇게만 나와 있으니 답답하다.
사실, 대만에 식품 카테고리가 예전에는 등록이 가능했었다. 하지만 대만 정책에 따라 식품 카테고리는 등록할 수 없기 때문에 상품등록에 실패한거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에 찾아오겠다.